[오늘의 사자성어] 천고마비(天高馬肥), 풍요로운 가을을 나타내는 말! (뜻, 유래, 예문)

하늘
높을
살찔
하늘은 높고 푸르며 말은 살이 찐다는 뜻으로, 날씨가 아주 좋은 풍요로운 가을을 의미하는 말이에요.
···


···
天高馬肥
천고마비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

풀이

가을이 되면 하늘이 맑고 높아 보이고, 온갖 곡식과 열매가 익어서 먹을 것이 풍성해져요. 그래서 사람도 동물도 살이 오르기 좋은 계절이라는 뜻이에요. 요즘은 주로 활동하기 좋은 쾌청한 가을 날씨를 표현할 때 사용된답니다.

배경/유래

아주 먼 옛날 중국 북쪽에는 흉노족이라는 민족이 살고 있었어요. 그들은 주로 말을 타고 다니며 가축을 키웠는데, 가을이 되어 말이 튼튼하게 살이 찌면 중국으로 쳐들어와 곡식을 빼앗아 갔다고 해요. 그래서 중국 사람들에게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찌는' 가을은 풍요의 계절이면서 동시에 흉노족의 침략을 걱정해야 하는 긴장되는 시기이기도 했답니다. 원래는 "가을이 되어 흉노족이 쳐들어올지 모르니 경계해야 한다"는 무서운 뜻으로 쓰였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오늘날에는 '날씨 좋은 가을'이라는 좋은 의미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메모: 원래는 무서운 뜻이었지만, 지금은 좋은 의미로 사용되는 사자성어도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지 않나요?

예문

천고마비의 계절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소풍을 가기로 했다.
천고마비라더니, 요즘 입맛이 너무 좋아서 큰일이야.
높고 푸른 하늘을 보니 정말 천고마비가 실감 나는구나.
한자: 天(하늘 천) 高(높을 고) 馬(말 마) 肥(살찔 비) 주제: 계절 · 가을
출처/참고: 국어사전, 위키백과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용두사미 (龍頭蛇尾)

대기만성 (大器晩成)

맥수지탄 (麥秀之嘆)